페이스북 최신정보

재미를 느끼면서 커뮤니티 마케팅으로 성공하기 위해 해야될일은?

bitcoinmoney 2017. 6. 19. 21:29
반응형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자본이 들어가는 분야가 아닌 순수한 의미의 커뮤니티 마케팅쪽으로(카카오나 네이버, 페이스북 등의 플랫폼을 활용한) 성공한 큰 기업들이 거의 없습니다.

큰 기업들이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에 관심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몇 년전부터 큰 기업들에서 sns 마케팅이 화두가 되어서 몇 몇 대기업의 면접 관련 질문으로 sns 마케팅에 관한 게 심심치않게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큰 기업들이 페이스북 등을 통해 좋아요 이벤트가 유행하기도 하였고(2014년 가을부터는 좋아요를 전제로 건 이벤트는 페이스북 정책 위반 입니다.) 단발성 캠페인 자체는 큰 기업에서도 성공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팬층을 묶어두고 그들과 꾸준히 소통을 하는 진정한 의미의 커뮤니티는 성공사례가 거의 없습니다.(물론 커뮤니티를 통해 수 천억 이상의 가치를 가진 회사들이 된 경우에는 여전히 커뮤니티 마케팅을 신경 씁니다. 이건 커뮤니티로 성공을 한 곳이기에 가능한 것이지, 이미 덩치가 큰 회사들이 커뮤니티 마케팅 영역으로 들어와서 성공한 것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 입니다.)
오히려 sns 등의 커뮤니티 마케팅으로 성공한 곳들을 보면 평범한 개인들이거나 작은 회사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예전부터 많은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자금력도 있고, 이벤트도 화끈하게 칠수 있는 큰 회사들이 왜 온라인 마케팅에 실패를 할까하구요.

큰 기업들은 서비스 및 시스템 자체는 월등하지만 구멍 가게 마인드가 부족해서 소비자들과 밀착해서 대화하는 부분에서 약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 등에 가면 서비스 수준은 매우 높지만,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직원들과 우리가 사적인 대화를 나누거나 친분을 나누는 구멍가게 같은 느낌과는 거리가 있는 거지요.
이런 패턴이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에도 그대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말그대로 회원들과 약한 연결고리조차 갖지 않고, 고객으로만 대화려는 메뉴얼에서 문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부분은.. 커뮤니티를 키워본 분들은 공통적으로 느끼는 부분일텐데 '키우는 재미'라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형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 중 다수가 커뮤니티 운영의 첫시작을 '돈을 벌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기보단 '재미'가 더 큰 영역을 차지하는 상태에서 시작을 하였습니다.
돈을 벌겠다는 생각만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하면 지속력이 떨어지고 컨텐츠를 올리는 것도 매우 힘들어하게 됩니다.
이래 저래 신경을 많이쓰게되고 굳어지게 된다는 것인데요.





반면 커뮤니티를 키우는 재미 자체를 느끼는 사람들은 부담없이 컨텐츠들을 쭉쭉 올려가면서 키웁니다.
컨텐츠를 올렸을 때 조회수가 올라가는 걸 즐기고, 공유가 몇개가 됐는지를 즐기고, 회원수가 늘어나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게 큽니다.

저 역시도 2006년에 커뮤니티쪽 운영을 처음 시작하였는데, 돈을 벌겠다는 강렬한 의지라기보단 재미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부담없이 카페를 운영하는데서 커뮤니티 세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역시 돈도 돈이지만, 커뮤니티 회원수가 늘어나는 모습, 공유가 터질때의 기쁨 이런걸 즐기는 편입니다.
회원수가 갑자기 늘어날 때는 시도 때도 없이 새로 고침을 누르면서 늘어나는 추이를 살피기도 하구요.
가끔은 내가 올린 컨텐츠가 이렇게 반응이 좋구나 하고 감동(?)에 빠지기도 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커뮤니티 외 어플리케이션 개발들쪽에 열을 올리면서 이런 저런 어플리케이션들을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빠르면 이번주 금요일, 늦어도 다음주 화요일쯤에도 대박을 기대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 예정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런 어플리케이션 및 독자적인 웹사이트들 외에도 커뮤니티 운영 자체를 지켜보는 것에 대한 재미가 여전히 큽니다.
이게 어찌보면 바쁜 와중에도 제가 커뮤니티들에 직접 컨텐츠를 올려보기도 하고, 계속 쳐다보는 이유기도 한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를 운영해 수익을 올리겠다는 건 좋은 전략입니다.
실제로 자금이 부족한 소규모 사업자들은 반드시 한번쯤은 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을 고민해봐야 한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업체들이 돈만 보고 커뮤니티를 접근하다보니 조금만 결과가 안 나와줘도 쉽게 포기하고, 끈덕지게 분석하고 글을 올리는 힘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회사차원에서 급작스럽게 '우리도 커뮤니티를 운영해 돈을 벌어야 한다!' 라고 미션이 내려와서 커뮤니티 운영을 시작하는 경우 대다수가 실패하는 게 그런데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부담없이 재미로 키운다는 생각으로 먼저 접근해서 다양한 시도도 하면서 재미를 느껴보세요.
커뮤니티의 성장과 함께 수익도 같이 따라올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반응형